영탁 '영탁막걸리' 관련 공식 입장
트로트 가수 영탁은 막걸리 모델 논란과 관련된 공식 입장문을 발표했다. 영탁이 모델로 활동하던 막걸리 이름이 '영탁 막걸리'이다. 예천양조라는 회사에서 판매하는 이 막걸리는 영탁이 광고 모델이 된 후 매출이 많이 늘었다고 알려져 있다. 얼마 전 예천양조와 영탁 사이에 막걸리 모델 연장과 막걸리 이름에 대한 상표권을 놓고 협상이 있었는데 그 과정에서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국 재계약이 이뤄지지 않았다.
예천양조측은 영탁이 무리한 금액을 요구해서 조건을 맞춰주기 힘들었다고 했고 이와 관련해서 오늘 영탁이 관련 입장문을 발표한 것이다. 영탁이 했다는 무리한 요구는 어떤 것이고 영탁측의 설명은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예천양조 입장, 영탁 측 3년 계약금 150억 요구로 영탁막걸리 재계약 무산
그동안 많은 분들의 기대를 모았던 예천양조와 트로트 가수 영탁 측의 “영탁막걸리” 모델 재계약은 안타깝게도 2021년 6월 14일 만료 및 최종적으로 재계약에 이르지 못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예천양조와 트로트가수 영탁측은 2020년 4월 1일, 당시의 전통주업계 최고 모델료를 경신하며 예천양조 “영탁막걸리 제품”의 광고모델로서 1년간 계약을 맺어왔습니다.
트로트가수 영탁 측 재계약 요구조건
- 2021.4.경까지 재계약 및 상표의 ‘등록’ 관련해 협의, 트로트가수 영탁측은 모델료 별도, 상표 관련 현금과 회사 지분 등 1년간 50억, 3년간 150억 원에 달하는 금액 요구.
- 2021년 6월14일 최종기한일 까지 금액 조율 거부.
예천양조 재계약 제시안
- 영탁 측 요구액은 도저히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설명과 현실에 맞는 금액과 조정 요청(2020년 예천양조 표준재무제표)
- 2021년 6월 협상 최종적으로 7억 원을 제시.
양측의 재계약 협상 결론
- 예천양조와 트로트가수 영탁 측은 재계약 협상액의 입장 차이로 2021년 6월 14일 최종적으로 재계약 성사 결렬.
요약 : 예천양조는 영탁과 막걸리 관련 모델 계약을 연장하고 싶어서 재계약 협상을 벌였으나 영탁측의 무리한 요구(1년 50억)를 해왔고 예천양조는 최종적으로 1년 7억을 제안했지만 양측의 입장차이로 계약이 성사되지 못했다. 중요한 것은 모델료만 50억이 아니라고 상표권과 회사 지분이 들어가 있는 부분인것 같다.
영탁 입장,
영탁측 입장문 전문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세종은 영탁 소속사 밀라그로를 대리하여 입장을 밝힙니다. 법무법인 세종은 영탁 측을 대리하여 예천양조와 영탁 상표사용에 관하여 협상(이하 ‘본건 협상’이라고 합니다)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예천양조는 2021. 7. 22. 본건 협상에 대해 영탁 측이 예천양조에 150억 원을 요구하는 등 무리한 요구를 하여 협상이 결렬되었다는 취지의 입장을 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예천양조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영탁 측이 예천양조에 150억 원을 요구한 사실도 전혀 없습니다.
예천양조(백구영 회장)는 2020년 하반기에 예천양조가 영탁 상표를 출원하고자 한다며 영탁 측에 사용 승낙서를 요청하였으나 영탁 측은 정중히 거절하였습니다. 예천양조는 올 상반기부터 영탁 측에 상표에 대한 협상을 지속적으로 요청하였고, 이에 2021. 3.경부터 협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쌍방 협상을 통해 2021. 4.경 일정 금액의 계약금과 판매수량에 따른 로열티를 받는 형식으로 협의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이때 영탁 측이 제안한 금액이나 쌍방 사이에 협의 중이던 조건은 50억 원 또는 150억 원이 전혀 아니었습니다. 이후 예천양조는 계약을 하겠다고 한 기간이 지나도록 한 동안 연락이 없었는바, 법무법인 세종과 영탁 측은 예천양조가 상표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협상이 종료된 것으로 인식하였습니다.
그런데 예천양조는 2021. 5. 하순경에 영탁 측에 협상을 하자고 다시 연락을 하였는바, 영탁 측은 예천양조의 그 동안의 모습에 신뢰가 가지 않았지만 예천양조의 거듭된 요청에 따라 2021. 5. 25.에 법무법인 세종 사무실에서 회의를 하였습니다. 당시 예천양조는 협상을 위해 총판 관계자와 변호사를 대동하여 왔었는바, 총판 관계자는 참여가 미리 약속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본건 협상의 당사자가 아니었기 때문에 회의에 참여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위 회의에서 예천양조는 그 동안의 예천양조가 보인 과정에 대해 사과를 하였고, 진지하게 협상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위 회의에서 쌍방은 영탁이 출원하는 상표를 예천양조가 로열티를 내고 사용하는 방안으로 협의하되, 예천양조가 영탁 상표 사용에 적절한 조건을 제안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대리인들끼리 협의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예천양조 측 대리인은 예천양조가 상표를 출원하는 것을 전제로 조건을 제안하여 법무법인 세종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점을 알려드리며 당초 약속대로 영탁이 출원하는 상표를 예천양조가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제안을 해달라고 요청하였고, 예천양조 측 대리인은 알겠다는 의사를 표시하였습니다.
이후 예천양조는 쌍방이 협상 시한으로 정했던 2021. 6. 14.에 이르러 갑자기 대리인을 대형 법무법인으로 교체한 후 이메일로 “상표 ‘영탁’의 라이센싱에 대한 입장” 통보라는 문건을 법무법인 세종에 송부하였는바, 그 내용은 예천양조가 영탁의 동의 없이도 상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취지의 내용이었습니다. 영탁 측은 사전에 예천양조로부터 미리 통지를 받은 바 없이 위와 같은 이메일을 받게 되어 몹시 황당하였고, 예천양조의 일관성 없는 모습에 다시 한 번 놀라게 되었습니다. 이에 법무법인 세종은 영탁 측과 협의한 후 예천양조 측에 예천양조의 주장이 타당하지 않다는 점을 설명하며 본건 협상은 종료하겠다는 취지의 답신을 송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쌍방 사이에 있었던 상표 관련 협상은 완전히 종료되었습니다.
예천양조의 입장문에는 예천양조가 영탁 상표에 대한 사용 권한이 있다는 취지의 주장이 포함되어 있는바, 이와 같은 주장은 법리적으로 타당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영탁’ 표지를 사용할 권한이 영탁 측에게 있다는 점은 다언을 요하지 않다고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계속 분쟁이 되는 경우 특허청의 판단 및 종국적으로는 법원의 판단에 따라 예천양조의 주장이 타당하지 않다는 점이 확인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탁 측으로서는 본건 협상이 종료된 때로부터 한참 지난 현재 시점에서 예천양조가 본건 협상에 대한 공식입장을 표명하는 정확한 의도를 알지는 못합니다. 가수 영탁으로서는 자신의 이름인 ‘영탁’ 표지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바, 예천양조가 자신이 적극적으로 요청하여 시작된 본건 협상이 타결되지 않았다고 하여 어떤 피해를 입은 것처럼 태도를 취하는 것은 객관적인 사실관계에도 맞지 않고 바람직한 모습도 아닐 것입니다. 영탁 측으로서는 가수 영탁을 사랑해주시는 여러분들이 본건에 대해 현명하게 판단해주실 것을 믿습니다. 또한 예천양조 스스로도 입장문을 통해 확인하고 있듯이, 현재 시판되고 있는 예천양조의 막걸리는 가수 영탁과는 아무런 관련 없는 제품인바, 이 점에 대해서도 오인 또는 혼동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요약 : 3년 간 150억 원을 달라고 한 적이 없다. '영탁막걸리'라는 이름으로 상표출원을 예천양조측에서 요청했지만 거절했다. 상표권에 대해서는 로열티를 지급받는 것으로 협상했다. 예천양조는 여전히 상표출원을 전제로 했다. 영탁측 주장의 핵심은 모델 계약을 연장하는 협상 과정에서 상표권을 사용하는데 대한 로열티 지불 여부를 놓고 협상하는데 예천양조는 계속해서 상표권을 출원하겠다는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예천양조와 영탁의 '영탁 막걸리'에 대한 상표출원 공방은 작년부터 있었던 일이다. 상표출원은 예천양조측에서 먼저 시도했지만 영탁이라는 이름이 유명인이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을 허락한 서류가 필요하고 예천양조는 영탁의 어머니에게 서류를 주고 사인을 받아 달라고 했다고 한다.
서류에 사인을 받는 것이 늦어지면서 결국 상표 출원 심사기간이 지나서 상표 등록이 안 되는 상황이 됐고 그 사이 영탁측이 상표출원을 했다는 것이다. 영탁 어머니가 서류에 사인을 해준다고 해서 믿었다는데 영탁 입장에서는 본인 이름이 들어간 제품이 나오는데 그걸 그냥 사용하라고 덜컥 승인을 해주는 것도 조금 이상해 보이기는 하다. (돈에 대한 내용은 쏙 빠져 있다)
영탁막걸리는 영탁의 얼굴을 뺀 채 여전히 판매 중이라고 한다. 원래 10억 원이 채 되지 못하던 막걸리 매출은 영탁을 모델로 기용한 뒤 50억까지 뛰었다고 한다. 갑작스럽게 매출이 올라서 오히려 문제가 된 케이스인 것 같다.
정확한 내용이야 당사자들만 알고 있겠지만 서로가 서로를 비방하는 상황으로 흐르고 있다. 아무리 사이가 좋고 서로 간에 신뢰가 있어도 더 많은 돈과 이익이 결부되면 참 어려워지는 것 같다. 영탁은 현재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고 모든 방송 일정을 취소하고 격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무쪼록 잘 해결되길 바란다.
영탁 프로필
이름 : 영탁 永卓|Young-Tak
본명 : 박영탁 (朴永卓, Park Young-Tak)
출생 : 1983년 5월 13일 (38세)
신체 : 179cm, 64kg, O형
학력
영가국민학교 (졸업)
안동중학교 (졸업)
안동고등학교 (졸업)
청주대학교 (언론정보학 / 학사)
국민대학교 (실용음악작곡학 / 석사)
소속사 : 밀라그로, 뉴에라프로젝트
데뷔 : 2007년 노래 <사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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